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마운팅 왜 하는걸까?

반응형

강아지 마운팅 왜 하는걸까?

강아지를 키우다보면 갑작스레 마운팅을 해서 주인을 곤란하게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도대체 무슨 이유 때문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낯선 손님이 왔는데 뜬금없이 손님에게 그런 행동을 한다던가 침대 위의 이불을 주섬주섬 한데 모아 마운팅을 하는 등 여러 상황에서 갑작스레 등장하는 마운팅 때문에 당황하기 일수인데요. 

 

 

강아지 마운팅에 담긴 의미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강아지 마운팅의 의미

1. 성적인 행동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마운팅은 때대로 성적인 행동의 표출일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꼬리가 바짝 올라가 있고 앞발로 대상을 긁어댑니다. 자다 일어났을 때 기지개를 펴는 그런 자세를 보이는데요. 뒷다리는 곧추 세우고 앞다리와 머리는 숙이는 자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산책 또는 운동이 부족할 때 

강아지의 이상행동에는 반드시 운동이나 관심의 부족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운팅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엇인가 주인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다면 이런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강아지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잘 살펴보고 해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강한 흥분이나 스트레스

이 부분은 강아지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민한 친구들은 강한 자극을 받게 되서 긴장이 되거나 화가 났을 때 마운팅을 하기도 합니다.  


4. 지속된 스트레스로 인한 행동장애 

주변환경이 너무 시끄럽다거나 강아지가 느끼기에 혼란스러운 스트레스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습관적으로 마운팅을 하게 되어 견주의 일상생활을 나쁜 영향을 미치는 행동문제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강아지가 처한 환경을 꼼꼼히 점검해보고 스트레스의 원인을 해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서열을 정하고자 할 때

새로운 강아지 친구들을 만나게 되면 마운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본능의 영역인데 강아지는 성별 구분없이 새 친구를 만면 마운팅을 통해 서열을 정리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문제가 되는 마운팅을 교정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견주 분들께서 명심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있어 마운팅은 놀이이기도 하고 서열을 정리하기 위한 본능적인 행동이기도 해서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행동장애성 마운팅으로 다른 강아지나 사람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면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마운팅 해결방법

1. 장난감이나 명령으로 시선 돌리기

보통 강아지는 마운팅을 하려고 할 때 낑낑대는 소리를 내거나 숨을 급하게 헐떡거리거나 앞발로 대상을 긁는 행동을 보입니다. 이런 경우 관심을 보일만한 장난감으로 시선을 돌려주면 됩니다. 또한 "손", "기다려" 같은 신호를 주면 강아지의 관심이 다른 곳으로 전환되면서 어느정도 마운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중성화수술

발정기에 있는 암컷의 경우 수술을 통해 교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수컷은 습관성 행동이 많아 수술을 해도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3. 무시해버리기

관심 부족으로 마운팅을 하는 경우라면 반응하지 말고 무시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운팅을 해도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니 행동을 멈추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마운팅을 할때는 무시를 해도 평소에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끔 충분한 산책을 통해 운동을 시키고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