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활용방법

반응형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활용방법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과연 나의 부동산 공시가격은 얼마인지 궁금하실겁니다.

 

 

 

이럴 때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부동산가격공시가 무엇인지 개념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에서 주택, 토지 등 부동산의 적정한 가격을 산정하여 공시하는 것을 부동산가격공시라 하는데요. 부동산 가격의 기준을 정해놓고 이를 바탕으로 과세를 하기 때문에 정부와 국민 모두에게 민감하고 중요한 사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최근 몇 년간 거래시세 수준으로 공시가가 현실화 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정부가 투기수요를 근절하고 일부 사승지역의 집값을 회복시키려고 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판단됩니다. 

 

 

 

공시가격이 아직까지는 시세에 못 미치는 수준이긴 하지만 과연 어느 수준까지 오르게 될 지 앞으로 추이를 치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공시가격은 국토교통부가 제공하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가보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공동주택,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의 공시가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 역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내가 거주하는 곳이 아파트이면 공동주택을 단독이라면 단독주택 탭을 누르시면 주소검색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토지, 상가, 임야, 아파트, 다세대, 다가구, 연립 등 모든 형태의 부동산에 대한 공시가격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공시가격의 현실화는 보유세 부담으로 연결되는만큼 매수를 고려 중이라면 반드시 접속하셔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한국감정원 어플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공시가격>란으로 들어가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공시가격 외에도 재산세 내역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내 부동산의 공시가격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시가격이 오르는 것이 갑작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만 이는 오래 전부터 어느정도 예견된 일이기도 합니다. 그 동안 공시가격이 너무 낮은 부분이 없지 않았거든요. 내 부동산의 가치를 제대로  확인하고 합리적인 절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 할 듯 싶습니다. 낼 돈 내고 당당하게 투자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