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방광염 약국약과 증상 간단정리

반응형

방광염 약국약과 증상 간단정리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리고 아프며, 마치고 나서도 시원하지가 않습니다. 소변을 보고 나서도 다시 참기 어려울 정도로 마려운 증상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방광염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주로 배뇨 부분의 증상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급성, 만성으로 분류합니다. 급성은 세균의 침투로 인해 방광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이며 만성은 치료를 해도 재발하거나 완치가 더딘 방광염을 이야기합니다.

 

 

방광염 원인

급성 방광염의 경우 요도로 세균이 침투하여 안쪽으로 올라와 감염이 됩니다. 주로 여성이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유는 여성의 요도가 남성에 비해 짧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 부부간의 성생활, 면역기능 저하 등의 이유로 인해 세균이 침입하여 감염 증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남성에 비해 높습니다. 

 

원인이 되는 세균은 80% 이상이 대장균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남성의 요도는 여성에 비해 3배 이상 긴 편입니다. 남성은 요도가 길어 방광염의 위험은 여성에 비해 덜하지만 요도염, 전립선염이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방광염 약국약 복용법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약은 가벼운 초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들이 대다수입니다.  주로 생약성분으로 부종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아침과 저녁 공복 상태에서 복용을 하며 복용량은 성인, 어린이에 따라 다르며 약사의 권고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약국약 복용 시 주의점

1. 변비약과 함께 복용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약을 복용할 때는 가급적 변비약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임신부 복용금지
임신 중이거나 아이를 계획 중인 경우 또한 출산 후 수유 중인 경우라면 약국약을 임의로 구매하여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약국약 계속 먹어도 될까?

방광염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시중에 출시된 방광염 약국약은 임시로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에 그치기 때문에 무조건 병원 진료를 추천합니다. 

 

 

 

방광명 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급성의 경우 적절한 치료책은 바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항생제를 사용하는 방법은 3일 요법, 1일 요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최근에는 간단하게 한 번 복용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연구발표도 있습니다. 만성의 경우는 오랜 기간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급성/만성 방광염이 무서운 것은 바로 합병증 때문입니다. 세균이 위로 침투해 신장까지 감염을 시키면 문제가 꽤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 초기에 바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임신부는 상행 감염 발생빈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빠르게 호전되고 후유증도 거의 없는 편이라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