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귀에서 웅소리 삐소리 나는 이유

반응형

가끔씩 귀에서 웅~ 도는 윙~ 하는 소리가 난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혹자는 삐~ 소리 같은 소음을 듣기도 하는데요. 갑작스레 귀에서 울리는 이 소리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귀울림은 전문용어로 이명증이라고 합니다. 귓가에서 이명이 들린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귀에서 나는 웅소리는 사람마다 다르게 느껴지게 되는데요. 주로 조용한 실내에 혼자 있을 때처럼 외부의 소음이 없는 경우에 잘 느껴지곤 합니다.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귀에서 웅소리 삐소리 나는 이유


귀에서 이명이 들린다는 것은 청각신경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달팽이관의 세포 손상으로 인해 평소 제대로 느껴야 할 주파수를 듣지 못하게 되고 이것이 중추신경에 영향을 미쳐 안 들리는 소리를 들리는 것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귀에서 웅소리 삐소리가 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큰 소음에 지속적으로 귀를 노출했을 경우 웅소리가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노래방, 밴드 합주, 콘서트, 이어폰/헤드폰을 이용한 음악 감상 등이 청각을 손상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소음 외에도 귀에서 웅소리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으로 내이질환, 외이염, 중이염, 약물, 스트레스, 피로 등도 많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귀에서 웅소리가 날 때 대처방법

보통 이명의 초기증상은 웅소리가 잠시 나다가 이내 곧 사라집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쁠 경우 더 오래 지속되기도 하는데요. 만약 귀에서 웅소리가 하루에서 이틀 정도 계속 유지된다면 병원에서 바로 청력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청력검사가 정상으로 나오더라도 청각 손상시키는 원인들이 제거되지 않는다면 서서히 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에 무리가 가는 습관들을 개선해야 귀에서 나는 웅소리를 고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수면부족, 자주 귀를 파거나 코 강하게 푸는 습관 또한 귀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원 진료시 중이염이나 내이질환 등으로 인한 귀에서 웅소리는 의사들이 잘 잡아내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명 초기 증상일 때는 원인을 잘 모르겠다는 이야기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귀울림 치료에 특화된 병원을 몇 군데 더 찾아보시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귀에서 웅소리 예방하는 방법

▷ 이어폰/헤드폰을 사용하여 음악 감상 시 내가 생각하는 볼륨보다 한 단계 더 내려 듣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만약 1시간을 듣는다면 50분 감상, 10분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귀 건강에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청각세포 손상의 주범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고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