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왼쪽 배꼽 옆 통증 이유, 원인

반응형

우리는 배에 통증이 생기면 소화불량이나 체한 것으로 알고 소화제만 복용하고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조금 더 심한 장염 같은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기도 하지만 배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이 심각한 질환일 수도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콕콕 쑤시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상당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요로결석, 게실염, 췌장염 등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이 질병들의 공통점은 바로 왼쪽 배꼽 옆 통증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물론 변비나 소화 불량으로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증세가 크지는 않습니다. 변비의 경우 식습관 개선과 주기적인 운동으로 극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평소보다 극심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아래의 질환들을 의심해보고 즉시 병원 진료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와 원인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왼쪽 배꼽 옆 통증 이유, 원인 


1. 게실염(Diverticulitis)

왼쪽 배꼽 옆 통증의 첫 번째 원인으로 의심해볼 만한 질환은 바로 게실염입니다. 게실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게실증을 알아야 합니다. 게실증은 변비로 인해 대장 내부의 압력이 증가해서 대장 외부로 혹 주머니가 삐져나가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게실증이 오래되면 혹 주머니에 대변이 차게 되어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작은 구멍들이 생기는 질병이 게실염입니다. 


게실염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변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나 고기 위주의 식습관, 불규칙한 식사습관과 운동부족이 반복되면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게실증이 소리 없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게실염은 주로 항생제와 금식, 수액 투여 방식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에도 차도가 없을 경우에는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게실염은 재발률이 30%가 넘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요로결석(urinary stone)

요로결석의 주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왼쪽 배꼽 옆 통증입니다. 이 질병은 엄청난 고통을 수반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말 그대로 소변을 통과하는 요로에 결석이 생겨나는 병으로 소변의 흐름을 돌이 막아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이유도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데 이외에도 성별이나 유전적인 요인도 발병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편입니다. 왼쪽 배꼽 옆 통증 외에도 고열, 위장장애, 혈뇨 등의 증상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돌이 작은 경우 자연적으로 배출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분쇄하거나 내시경 수술을 이용하여 제거하기도 합니다.

 

 

3. 췌장염(pancreatitis)

췌장은 이자라 불리우기도 하며 소화기능을 담당하는 장기입니다. 췌장은 안에 감추어져 있는 장기이기 때문에 이상이 나타나도 조기발견이 힘듭니다. 췌장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의 경우 왼쪽 배꼽 옆 통증이 경미하게 시작되어 불과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급성의 경우 적절히 치료를 해주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만성 췌장염의 경우는 다릅니다. 만성의 경우는 중증으로 지속적인 췌장의 손상으로 조직이 변한 것이기 때문에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기가 힘듭니다. 만성과 급성은 구분이 쉽지 않기 때문에 췌장염으로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