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나요 연골손상

반응형

축구, 농구, 족구 등 격렬한 구기운동이나 스쿼트, 달리기 등 하체를 이용한 운동을 자주하는 사람들에게서 가끔씩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나요 라는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는 이들도 종종 무릎에서 소리가 난다고 하는경우가 있는데요. 무릎에서 들리는 뚝뚝 거리는 소리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연골 손상이 문제인것인지 격렬한 운동으로 인해 뼈에 문제가 생긴건 아닌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허리, 무릎, 어깨 등 관절 부위에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생활이 정말 힘들어지는데요.

 

무릎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나요 연골손상

오늘은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나요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뚝뚝 소리의 정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기지개를 펴거나 스트레칭을 하다보면 각 관절에서 뚝뚝 소리가 날 때가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 소리를 뼈의 마찰에 의해 나는 소리라고 알고 계신데요. 사실 이 소리는 연골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연골에는 기포 고여 있을 수 있는데 움직이지 않다가 기포가 많이 고여 있는 상태에서 관절을 움직이면 기포가 터져 뚝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라고 상담을 요청하시는 분들의 경우도 연골에 이런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보통은 뚝 소리가 난 후에는 반복이 되질 않습니다. 뚝뚝 소리는 통증과 별 상관이 없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소리가 계속 반복이 된다는 것은 무릎에 이상이 생겼음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2.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나요 원인

 

1) 고관절 이상

만약 뚝뚝 소리가 계속 반복해서 들리거나 통증이 수반된다거나 혹은 관절 사이가 긁히는 듯한 소리가 난다면 이는 무릎이 고장난 것임을 의심해보아야합니다. 무릎 이상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고관절 부위 이상입니다. 고관절 근육에 이상이 생기면 평소와는 관절의 가동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손상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이럴때는 고관절 근육을 풀어주고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과한 운동

무거운 중량을 들어올리는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장시간 달리는 마라톤을 취미로 가진 사람들에게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나요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둘 다 무릎에 과한 부하를 불러일으키는 운동이기 때문에 무릎관절과 연골에 손상을 불러일으키기 쉽습니다.

 

 

3) 관절염

위에서 언급한 증상을 가벼이 여기다가는 관절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관절염의 경우 무릎뼈 사이의 연골이 다 닳아버렸서 쿠션 역할을 못하게 되면 뚝뚝 소리는 물론이고 걷는 데도 상당한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를 줄이려면 적당한 식이요법과 주기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줄이고 무게가 많이 나가는 물건은 들지 말아야합니다. 지금까지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나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