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0년 유치원교사 호봉표 총정리

반응형

2020년 유치원교사 호봉표 총정리

유치원 교사는 유아들을 교육시키는 교사를 일컫습니다. 일반적인 보육교사와는 다르게 학부나 대학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한 후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국공립유치원 교사의 경우 공무원 신분이기 때문에 초, 중, 고 선생님들처럼 정해진 호봉에 따라 급여를 받게 되는데요. 올해 2020년 유치원 교사 호봉은 어떻게 책정이 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2020년 유치원 교사 호봉표


호봉을 확인하기 전에 유치원은 국공립과 사립으로 나뉩니다. 사립은 일반 기업과 비슷하게 사립유치원 자체의 재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많이 주는 곳과 적게 주는 곳이 있다는 뜻이죠. 

반면 국공립은 교원 신분에 맞추어 호봉에 따라 책정이 됩니다. 대체적으로 사립보다는 적은 편입니다.


국공립 유치원교사의 1호봉은 대략 165만 원 정도인데요. 전년대비 5만 원 정도 올랐습니다. 2호봉은 170원 선이며 5만 원 정도 오르게 됩니다. 1년으로 따지면 60만 원 내외로 인상이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공무원이 각광받는 이유는 연차가 쌓일수록 호봉이 오르는 폭도 넓어지고 각종 수당을 받기 때문인데요. 초반에는 월 5만 원 폭인 인상액이 13호봉을 넘어서게 되면 10만 원 정도로 오르게 됩니다.

 

 



기간제 유치원교사 처우

많이들 궁금해하는 사항입니다. 초, 중, 고의 기간제 교사도 월급은 정교사와 동일한 호봉을 받습니다. 기간제 유치원 교사도 마찬가지인데요. 계약된 기간 동안은  근무시간에 비례하여 호봉에 있어서는 정교사와 동일한 처우를 받게 됩니다.

사범대학교를 졸업했다면 9호봉, 교육대학원을 마친 사람은 10호봉을 받게 됩니다. 군대를 다녀온 남자 교사는 군 복무기간 2년을 인정해주어 추가로 2호봉을 더 받게 됩니다. 

 


기본급 외 더 받을 수 있을까?

네 있습니다. 국공립이 좋은 이유는 기본급 외에도 법에서 보장하는 수당을 보장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대, 가족, 초과근무 및 명절수당 등을 받게 됩니다.

초과근무의 인정범위에 대해서는 약간 논란이 있을 수 있는데요. 퇴근 시간 후 근무지에 그냥 남아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업무와 관련해 사전승인을 받은 경우와 상사의 요청에 의한 초과근무는 대체로 수당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