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미세먼지 위험성과 대응법

반응형

미세먼지 위험성과 대응법

미세먼지가 나타나면 세상이 온통 뿌옇습니다. 흑백영화를 보고 있는 기분입니다. 눈은 따갑고 콜록콜록 기침만 나옵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변해버린걸까요? 왜 자꾸 미세먼지가 우리를 괴롭히는 걸까요? 오늘은 미세먼지와 그 대응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미세먼지가 뭔지 알아보죠. 오픈사전에 쉽게 정의가 되어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매우 작은 먼지로 인체에 침투하여 나쁜 영향을 미치는 발암물질이라고 합니다. 발암물질?? 그냥 먼지가 아니었어요ㅠ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원인​


1. 중국의 산업화로 인한 공장의 증가

중국은 급격하게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대도시, 중소도시 할 것 없이 공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미세먼지도 함께 생성이 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의 인구가 14억2천만으로 세계 1위 잖아요. 그 많은 인구와 공장에서 내뿜는 공기가 미세먼지의 원인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 공장들의 대부분이 우리나라와 인접한 동부 쪽에 밀집해 있다고하네요.


​2. 탈원전 정책

다른 주장으로는 중국의 영향은 20~30%에 불과하며 진짜 원인은 탈원전 정책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석탄화력발전소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약 30개 가량 늘었고, 향후 몇 년간 20개 정도가 더 늘어난다고 하네요.

​3. 이상고온현상

세번째로는 겨울의 이상고온현상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실제로 미세먼지 수치가 낮은 날은 대부분 날씨가 춥고, 반대로 수치가 높아지는 날은 대부분 겨울임에도 지나칠 정도로 온도가 높은 날이었다고합니다. 기상청에서도 올해 1~2월은 작년에 비해 지나치게 따듯하다고 하는데 이러한 이상기온현상이 미세먼지 수치를 크게 증가시켰다고 하네요.

 

 


미세먼지는 인체에 어떠한 영향 미칠까?

1. 일반 건강문제 유발


미세먼지는 두통과 현기증, 피부병, 눈병 등 다양한 건강문제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2. 호흡기 질환 증가


미세먼지는 감기, 비염, 천식, 부비동염, 기관지염, 폐렴과 같은 질환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미세먼지의 지름은 10㎛ 이하로 모래알보다 7배나 가는 입자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호흡할 때 들숨을 타고 들어와 기관지를 거쳐 폐에 흡착한 후 염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3. 혈관질환, 뇌질환 증가


10㎛의 미세먼지보다 4배 더 작은 것이 초미세먼인데요. 지름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우리 몸 아주 깊은 곳까지 침투하여 혈관으로 흡수되며, 뇌졸중, 뇌경색이나 심장질환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즉, 우리의 뇌나 심장에 들어가 혈관을 막아버리는거죠. ​또한 인지력과 기억력에도 영향을 주는데 지능저하, 치매, 우울증을 일으키는 등 정신건강 전반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4. 1군 발암물질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 폐암과 방광암의 원인으로 지목하고 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다고 합니다. 1군이란 연관성 의심 정도가 아니라 암을 일으키는 것이 확실한 물질로서, 철저한 연구 검증 끝에 그 위험성이 현저하다고 밝혀진 것에 붙는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알면 알수록 정말 해로운 물질이네요. 그렇다면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대응법에 대해 알아보죠.


미세먼지 대응법

​1. 방진 마스크 착용

방진 마스크 및 필터들은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진 마스크가 아니더라도, KF 규격을 맞춘 황사용수준의 저렴한 제품이 약국이나 일부 소매점에 구비되어 있어 되도록 제대로 규격인증이 된 마스크를 쓰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호흡기 질환이 있거나 알러지, 천식환자, 어린이, 임산부, 노인 등은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호흡저하 등으로 인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 후 착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2. 공기청정기 사용

실내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공기청정기는 연간 100만대 이상의 시장규모를 가진 만큼 필수가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공기청정기가 도움이 되긴하지만 건물마다 방출되는 방사성 물질인 라돈까지는 흡착이 불가능하고(일부 모델 가능), 산소나 이산화탄소 농도 등을 개선할 수는 없기때문에 공기청정기만 맹신하기보다는 공기 좋은 날 주기적인 환기와 물걸레 청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3. 나무심기


나무를 심는 것이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미세먼지 만만하게 봤는데 우리 몸에 많은 해악을 끼치는 물질이었네요. 앞으론 외출 시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겠어요.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도 마스크 잘 챙기시고 건강 유의하시길 바래요. 다시 맑은 하늘이 펼쳐졌음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