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손껍질 벗겨짐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

반응형

손에 물을 자주 묻히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습진에 자주 걸리곤 합니다. 설겆이를 자주 한다던지 맨손으로 물청소를 하다 보면 손껍질이 벗겨지기도 하고 물집이 잡히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적당히 건조를 시켜주고 연고를 바르면 금세 치료가 되기 때문에 으레 주부습진이거니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손껍질 벗겨짐 증상을 무조건 습진이라고 생각하시면 큰일 납니다. 유전적 요소와 스트레스 요인이 결합된 한포진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손껍질 벗겨짐의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손껍질 벗겨짐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

원인

1. 계면활성제 사용

 

설겆이나 세탁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손에 이상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로 세제에 많이 노출이 되기 때문인데요. 비누나 세탁용 세제에는 계면활성제와 가성소다(수산화나트륨)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에 자주 노출이 되면 손가락 벗겨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탁 시 가급적 장갑을 착용하거나 맨 손을 이용해야 할 때는 천연세제를 이용하여 피부 보호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한포진

1) 증상
한포진은 손 도는 손가락 옆부분, 발바닥에 아주 작은 물집이 잡히는 증상을 말합니다. 물집이 한 번 잡히면 20일 정도 지속되고 심하게 가렵습니다. 또한 물집이 말라 손 껍질이 벗겨지기도 합니다. 

 

 


2) 원인
한포진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느 습진과는 다르게 구체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환입니다. 의학계에서는 한포진을 꽃가루 알레르기 비염과 유사한 알레르기 질환의 일종으로 연관 짓기도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3) 치료법, 예방법
이 질환은 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과 중금속 성분에 노출되는 일이 잦은 사람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호전되는 듯하다가도 주기적으로 재발이 되기 때문에 자연치유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진료를 통해 물찜질, 연고, 스테로이드약 처방, 광선치료 시술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원인 파악이 되지 않은 질병이기 때문에 확실한 예방법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요인을 줄이고 금속 노출을 피하면 재발 빈도가 확연히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손껍질 벗겨짐 예방방법

 

건강한 손을 갖기 위해서는 평소 보습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순한 성분의 클렌져 제품을 사용하고 천연세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가급적 화학성분은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고 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장갑은 장시간 사용하면 땀으로 인해 피부가 짓물러질 수 있기 때문에 면장갑 위에 착용하는 것이 좋은데 면은 알러지 항원을 흡수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닐이던 면이던 장시간 착용은 손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손껍질 벗겨짐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