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볼걸이 볼거리 증상 요약 정리

반응형

볼걸이 볼거리 증상 요약 정리

 볼거리의 정확한 명칭은 유행성 이하선염입니다. 주로 겨울에서 봄 사이에 걸리기 쉬운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기침이나 대화시 분비되는 타액 등의 호흡기로 전염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볼걸이 증상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잠복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2~3주간 감염자의 30% ~ 40%는 아무 증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볼거리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1. 볼걸이 볼거리는 어떤 질병일까?

볼거리의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열이나고 두통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무력감도 찾아오게 됩니다. 볼거리 바이러스는 귀밑샘으로 침투하기때문에 귀밑샘과 그 주변의 볼이 크게 부어오릅니다. 침샘에 염증이 발생하면 볼이 붓기 전에도 음식 섭취시 상당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볼이 부어오르는 증상은 사람마다 다른데 심한 경우에는 양쪽 볼이 모두 부어올라 입을 다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굉장히 불편하며 근육이 심하게 뭉친 것 처럼 불편감이 상당합니다. 마치 쥐가 난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붓기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는 몸에 열이나고 두통, 구역, 구토, 오한 증세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열이 심하기 때문에 증세가 나타나면 즉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 볼걸리 볼거리 증상 치료법

볼걸이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은 볼거리의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법은 아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증세를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진통제로 통증을 잡고 해열제로 열을 내리는 방식입니다. 이와 더불어 소화제와 항생제 주사도 병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대증요법으로도 증상은 상당히 빠르게 개선이 되는 편입니다.


보통 1주일이면 붓기도 빠지고 호전되는 편이지만 심한 증상의 경우에는 2주 이상 가는 사례도 드물게 있는 편입니다. 

 

 

  

3. 볼걸이 볼거리 증상 관련 유의사항

1. 볼이 붓기 시작 하루 전 또는 부은 후 3일 후 전염성이 제일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2. 증상이 개선된 이후에도 3일간은 전염성이 남아 있습니다.
3. 소아, 청소년이 많이 걸리며 한 번 경험하고 나면 평생 면역상태가 됩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사례에 따르면 재감염되는 사례도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4. 중학교, 고등학교, 군대 같은 집단생활을 하는 단체에서 집단발병이 도기도 합니다.

 

 

4. 볼거리의 위험성

성인이 볼거리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때는 사춘기 이전에 걸렸을 때보다 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고열과 오한, 구역질이 매우 심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무서운 것은 바로 합병증에 있습니다. 초기에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뇌수막염, 폐렴, 고환염, 난청, 난소염 등의 각종 합병증이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볼거리 고환염에 걸리게 되면 고환 위축이 원상복귀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볼걸이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볼걸이 볼거리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