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침삼킬때 귀아픔 통증 원인

반응형

귀가 아프면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귀는 굉장히 예민한 기관이어서 조금만 이상이 생겨도 머리가 아프고 턱도 아프고 온 몸에까지 통증을 전달하곤 합니다. 특히 침삼킬때 귀아픔이 나타난다면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귀 통증의 원인은 감기로 인한 것일 수도 있고 타 기관의 질환이 전이되어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에 원인 파악하여 치료하지 못하면 만성적인 질환이 되어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침을 넘길 때 귀가 아프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침삼킬때 귀아픔 통증 원인

침을 삼킬 때 나타나는 귀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만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것들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감기

심한 몸살이나 독감 같은 감기에 걸렸을 경우 통증이 귀로 전이되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감기는 여러 증상을 동반하는데 특히 코나 목에 생긴 염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귀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될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집니다. 감기로 인한 대표적 증상으로는 인후염, 편도선염, 후두염을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염증이 남아있다면 침삼킬때 귀아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중이염

중이염 역시 침삼킬때 귀아픔의 원인으로 많이 꼽힙니다. 중이는 달팽이관과 고막 사이 부분을 이야기하는데 이 부위에 발생한 염증을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중이염은 생각 외로 심각한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방치하면 청각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고막에 구멍이 생겨 치명적인 귀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이 발견되면 즉시 적절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특히 소아에게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아이가 침삼킬때 귀아픔 통증을 호소한다면 즉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편도선염

편도선이 부으면 으레 목만 아플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귀에도 상당한 통증을 줄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은 감기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일교차가 큰 환절기나 강한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 되었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편도선염이 나타나면 목 통증은 물론이고 침삼킬때 귀아픔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휴식과 더불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편도선염은 중이염과는 다르게 사춘기를 시간 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잘 발생하는 편이며 심한 증상이 아니라면 적당히 쉬면서 수분을 제대로 보충해주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되는 편입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고 계속된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피로,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

과한 피로감이나 스트레스도 침삼킬때 귀아픔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신체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감기, 중이염, 편도선염 등의 질환도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큼 평소 충분한 휴식과 영양소 섭취로 컨디션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귀와 관련된 통증은 견딜만하다고 무심코 지나치면 만성질환이 되어버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침삼킬때 귀아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