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목뼈 튀어나옴 원인 제대로 알고 치료하자

반응형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컴퓨터를 바라보며 일을 하거나 평소 PC 게임을 장시간 즐기거나 하면 목이나 허리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당장은 통증이 없더라도 이러한 생활습관이 반복되다 보면 피로가 누적된 부위들이 점점 하나 둘 문제가 발생하고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컴퓨터를 매일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나타나는 목과 허리 통증은 적절히 휴식을 취하면 다시 좋아지기는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와 습관을 교정하지 않고, 적절히 치료를 하지 않으면 목 디스크나 허리 디스크로 번질 수 있습니다. 목뼈 튀어나옴 증상도 디스크로 악화될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목뼈가 튀어나와있고 어느 정도 통증도 느껴진다면 조속한 치료가 합니다.

 

오늘은 목뼈가 튀어나오는 이유와 치료방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뼈 튀어나옴 원인 제대로 알고 치료하자

 

첫 번째 원인 - 거북목

요즘 사람들은 어떤 장소에서든 스마트폰을 꺼내들고 고개를 숙이고 화면을 바라보며 생활을 합니다. 횡단보도에서 잠시 신호를 기다릴 때도, 엘리베이터 안에서도, 지하철 안에서도 스마트폰을 바라보는 모습을 심심찮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시간 고개를 앞으로 숙인 자세를 유지하면 거북목이 되기 쉽습니다.

정상인의 목뼈는 C자형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고객를 숙인 채 스마트폰을 보거나 책을 보는 습관이 유지되면 목뼈의 형태가 C자형에서 일자형으로 그리고 역 C자형인 거북목으로 변하게 됩니다. 


거북목의 형태가 심하게 변형되면 목뼈 튀어나옴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어깨, 승모근, 뒷목이 자주 뭉치고 뻐근해지면서 피로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두통으로도 연결되기도 합니다. 

거북목 증상은 방치하면 목디스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증상이 나타난 즉시 병원치료와 함께 교정치료를 받아야 하며, 목에 무리를 주는 자세를 바로 잡아야 개선 효과가 나타납니다.

 

 


두 번째 원인 -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과 목이 무슨 상관이냐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정상인의 척추는 일자현을 유지하지만 측만증이 나타나면 척추가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어 양 어깨의 높이도 달라지고 목과 허리에 전달되는 힘의 균형이 깨지게 되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척추측만증 환자에게도 목뼈 튀어나옴 증상과 허리디스크가 자주 발생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척추에 문제가 생겼다면 먼저 엑스레이와 MRI 검사 등을 척추의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중증이 아닌 경우에는 교정기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40도 이상 심하게 휘어져 있게 되면 수술을 받게 됩니다.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수술을 했다고 완벽하게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 번째 원인 - 목 디스크

목뼈 튀어나옴 증상의 첫 번째 원인이었던 거북목을 그대로 두면 목디스크로 발전하게 됩니다. 디스크는 뼈 사이에 있는 연골을 지칭하는데, 연골이 튀어나와 주변의 신경을 건드리거나 누르게 되면 저리고 쑤시고 엄청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직 목뼈가 튀어나오지 않은 거북목 환자들도 증상이 악화되면 목디스크와 함께 목뼈 튀어나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목 디스크의 치료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보존치료
목뼈 튀어나옴을 동반하는 목디스크라고 해도 대부분 추간판탈출에 의한 통증은 치료가 없어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통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무작정 수술이나 시술을 받을 것이 아니라 도수치료, 추나요법, 열, 초음파, 소염진통제 복용 등의 보존적 요법을 이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수술치료
참을수 없는 극도의 통증이나 운동신경이 손상된 경우 또는 마미증후군 증세 등이 나타난다면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술을 했다고 해서 말끔하게 증상이 사라지지는 않으며 응급상황에서의 대응책이 수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목뼈 튀어나옴에 대한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일 좋은 치료는 나쁜 자세와 습관을 고치고 매일 교정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입니다. 많은 교정 스트레칭이 있습니다만 그중 온몸을 벽에 일직선으로 10분 정도 붙이고 유지하는 자세가 목 교정에는 도움이 된다고 하니 자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