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성인 녹색변 설사 원인

반응형

사람은 매일 음식물을 섭취하고 항문을 통해 찌꺼기를 배출합니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생리현상이며 배설 활동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변의 색은 갈색입니다. 

 


변이 갈색이 되는 이유는 쓸개즙의 색소를 이루는 물질인 빌리루빈(bilirubin)을 박테리아가 분해하는 과정에서 색이 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쓸개즙은 본래 녹색입니다. 만약 성인 녹색변 또는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면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성인 녹색변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성인 녹색변 설사 원인

 

녹색변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건강 이상의 신호일 수도 있고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성인 녹색변과 설사가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녹황색 채소, 색소 첨가 식품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변의 색이 달라지기도합니다. 평소 시금치나 브로콜리, 케일 같은 녹색류 채소를 많이 즐겨 먹는다면 녹색변이 나오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채소의 엽록소가 대변의 색에 반영이 되기 때문입니다. 채소 때문에 나타나는 녹색변은 건강에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안심해도 됩니다.

그러나 색소가 첨가된 식품은 사정이 다릅니다. 인공색소가 첨가된 식품에는 여러 화학 물질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 설사나 소화불량 증상으로 인해 담즙 색소 배출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겨 설사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담즙이 분해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이 되어 성인 녹색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본래 담즙은 녹색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단 설사나 위장장애 치료가 먼저 선행되어야 녹색변 증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담즙 분해를 막는 바이러스, 기생충


노로바이러스나 살모넬라균 같은 병원균은 위의 기능을 비정상적인 상태로 활성화시켜 담즙 분해를 방해하여 성인 녹색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내과 전문의와 상의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항생제, 건강보조식품 


사람에 따라서는 철분 관련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하면 녹색 대변을 보기도 합니다. 또한 항생제는 나쁜 균만 죽이는 것이 아니라 좋은 균도 사멸시켜버리기 때문에 빌리루빈을 분해하는 박테리아가 사라져 담즙이 그대로 배출되어 녹색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기타 원인

녹색변이 나타나는 이유는 대부분은 음식물이 적절한 분해과정을 거치지 않고 위를 빨리 통과하기 때문입니다. 즉, 소화기관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에 노출되면 녹색 대변을 볼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성인 녹색변을 유발하는 질병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 크론병, 궤양성대장염 등이 있습니다.

 

 


만약 설사나 소화불량 증상과 함께 변의 색이 녹색으로 변했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바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지금까지 성인 녹색변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