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쪽귀 먹먹 원인 및 치료 방법

반응형

비행기를 타거나 제법 높은 산에 오르면 귀가 먹먹해지곤 합니다. 높은 곳은 기압이 낮기 때문에 귀가 답답해지고 먹먹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의 귀는 고막 안과 바깥의 기압에 차이가 나게 되면 이러한 압력의 차이를 다시 정상으로 돌릴 수 있도록 해주는 이관이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귀가 먹먹할때 코를 막은 후 숨을 들이켜거나 내쉬면 기압이 변하는데 이렇게 이관에 자극을 주는 것으로도 귀가 먹먹한 증상은 개선됩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한쪽귀 먹먹 증상이 나타나거나 이명이 나타난다면 이는 귀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방치하면 난청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 귀가 먹먹 상태가 나타나는 이유와 증상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한쪽귀 먹먹 원인 및 치료 방법



1. 메니에르병

한쪽귀 먹먹 증상의 원인으로 메니에르병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귀 안에는 관 모양의 내림프관이라는 기관이 있는데 이 관 안에 들어있는 내림프액이 정상보다 많아져서 관이 부풀어오르는 병을 메니에르병이라고 합니다. 내림프관이 부어오르면 귀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메니에르병의 증상은 주로 한쪽귀 먹먹, 어지러움, 귓속 울림, 구토, 두통, 메스꺼움 등입니다. 이 증상이 모두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사람마다 증상이 조금씩 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 병을 앓고 있거나 경험했던 연예인도 꽤 됩니다. 가수로는 윤종신, 김경호, 배우로는 한지민, 김남길이 메니에르병을 경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병은 안타깝게도 아직 정확한 발병 원인을 찾지 못한 상태이기 때분에 치료법도 대증요법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저염식 식이요법이 많이 권고되고 있으며 이를 꾸준히 유지할 시 2~3년 이내 저절로 치료되는 확률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재발율이 높은 편이라 꾸준히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2. 돌발성 난청


이 병은 별다른 증상이 없다 갑자기 한쪽귀 먹먹 증상이 나타나고 청력이 손상되어 소리가 들리지 않는 질환입니다. 잠들기 전까지는 정상이었는데 자고 일어나 한쪽귀가 들리지 않는 돌발성 난청은 생각외로 발병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이 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확률적으로 30~40% 정도는 다시 귀가 원상태로 회복되지만 나머지 60% 정도는 부분적으로 회복되거나 회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이 생기는 원인으로 추정되는 것은 바이러스 감염 또는 뇌종양, 그리고 심한 스트레스입니다. 이 병은 증상 초반에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적절히 치료를 해주면 완치 확률이 높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즉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또한 치료 자체가 절대 안정이 필요한 집중치료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몇 주 정도는 입원하여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비인두 종양(비인두암)


비인두암은 주로 중국 남쪽지방에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배우 김우빈이 이 병으로 투병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다행히 많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비인두암의 증상은 바로 한쪽귀 먹먹 증상과 코피, 코막힘, 한쪽귀 난청 증상 등입니다. 귀의 압력을 조절해주는 이관에 종양이 생겨 입구를 막아버리게 되면 중이염이 발생하기도 하고 뇌신경이 눌려 시야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비인두암의 경우 악성인 경우에는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병행하는 등 비수술적 요법 위주로 치료를 하게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