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반려견 배변훈련 이렇게 해보세요!

반응형

반려견 배변훈련 이렇게 해보세요!

반려견을 키우고 계신 분이라면 제일 먼저 고민하는 것이 배변훈련이 아닐까 싶네요.

 

 

강아지들은 괄약근 조절이 힘들기 때문에 지정된 장소까지 가서 배변을 하기가 싶지 않은데요. 그대로 두었다간 자라서도 아무 데나 쌀 수 있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훈련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훈련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강아지 배변교육

 

 

 

 

배변 훈련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훈련방법보다 반려견의 배변 습관과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반려견들은 자신의 생활 공간 안에서는 배변을 하지 않는다고 해요. 또한 깨끗하고 구석진 곳에서 배변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밥을 먹는 장소와 배변을 하는 장소를 명확히 구분해주는 것이 좋고 가급적 구석진 곳에 배변 장소를 마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훈련 방법

배변 훈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려견 훈련 시킬 때는 내가 원하는 행동을 반려견이 했을 때는 반드시 칭찬과 보상을 해줌으로써 그 행동에 대한 강화를 해주어야 합니다. 배변훈련에서 주인이 원하는 행동은 바로 지정된 장소 (배변패드)에서 배변을 하는 것이겠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반려견 배변훈련 방법은 바로 패드를 넓게 깔고 점점 줄여나가는 방법인데요.  먼저 배변패드로 반려견을 데려갑니다. 그리고 그 위에서 배변활동을 유도합니다. 배변패드에 올라갔다고 해서 반려견들이 바로 배변을 한다면야 훈련을 할 이유가 없겠죠. 그래서 배변패드를 많이 깔아놓고 그 위에 간식도 놓아주고 놀게 하면서 친숙하게 만들어 배변을 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배변을 하면 폭풍 칭찬과 함께 간식을 보상으로 주면 됩니다. 

 

 

 

 

이 방법을 여러번 반복하면서 패드의 개수를 하나씩 줄여나가보세요. 반려견이 지정된 장소에 배변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반려견들에게 이 방법이 통하는 것은 아닌데요. 위에서 언급한 대로 자신의 반려견의 습관과 성격을 고려해서 훈련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패드를 줄여나가는 훈련법의 단점이 있는데요. 패드 위에서 칭찬과 보상을 자주 받게 되면 패드 자체를 좋아하게 되어 그 위에서 엎드리거나 쉬게 되는 예기치 못한 불상사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변패드 위를 편한 생활공간으로 인식하게 된 경우 인데요. 만약 이런 경우라면 전문 훈련사의 도움을 얻는 것이 빠릅니다. 

 

 

또한 정상적으로 훈련을 했음에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반려견의 분리불안이나 산책을 나가는 시간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또는 다른 스트레스 요인이 있는지 점검해보셔야합니다. 반려견들은 사람과는 다르게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배변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해야 배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들의 성격은 제 각각입니다. 

관심을 갖고 관찰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