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프로포폴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프로포폴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유명인사들의 프로포폴 투입의혹으로 인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잊을만하면 언론에 등장하는 프로포폴 대체 어떤 약품이길래 이렇게 주기적으로 논란의 대상이 되는걸까요?

 

 


프로포폴은 널리 쓰이고 있는 정맥 마취제입니다. 일명 우유주사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투명한 색을 띄는 일반 주사약과는 다르게 하얀 색깔이 우유를 연상시키기 때문은 붙은 별명입니다. 보통 수면마취제로 분류가 되는데 전신마취 시 마치를 유도하거나 유지하는데 사용을 하며 소량으로는 수면 내시경이나 성형수술 등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사실 프로포롤은 부작용이 별로 없는 안전한 마취제로 분류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투여후 갑작스럽게 생명에 지장이 생기는 부작용이나 중독성도 거의 없는 편이어서 약 자체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대체로 인정을 하는 편입니다. 이 약은 마취가 되는 속도 빠른 반면 의식을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고 간에서 대사가 되어 바로 소변으로 빠져나오기 때문에 인체에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약의 부작용으로 언급되는 것은 바로 환각 효과인데 사실 모든 사람이 환각 증세를 겪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이 약이 식욕을 복돋우고 기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소문이 나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고 강남 일대에서 프로포폴을 찾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일부 몰지각한 의료업계 종사자들이 이 주사를 맞으면 피로도 풀리고 기분도 상쾌해진다며 소문을 내고 직업적인 특성상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확보하기 힘든 특정 직업군의 사람들이 피로를 풀기위해 남용을 하면서 점점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언급한대로 이 약은 꿀잠을 자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달콤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중추를 마비시켜 기억이 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는 잠이 잔 것같은 느낌이지만 의식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럼 여기서 의문이 듭니다.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고 잠 좀 개운하게 잤다 뿐인데 뭐가 문제라는거지? 바로 문제는 프로포폴이 마약과 비슷한 효과를 경험하게 하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환각증세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이 약에 중독된 사람들은 마취되지 않게끔 소량을 사용하다 지속적으로 사용하다보면 결국은 심리적인 중독증상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프로포폴이 마약 효과를 일으키는지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합니다. 투여 후 의식이 되돌아올 때까지 지속적으로 효과가 유지뒤는 것이 아니라 잠이 들기 직전에 아주 짧은 순간만 그런 효과를 경험할 가능성이 있고, 일반적으로는 빠르게 마취가 되기 때문에 경험하기가 쉽지 않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일전에는 이 약품의 중독성을 입증할 만한 연구가 부족해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지만 특정 연예인 몇몇이 불법으로 투여를 하여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이후부터 향정신적 의약품으로 등급이 올라갔습니다. 이 약을 마약률로 지정한 것은 대한민국이 최초라고 합니다. 일부 의료계에서는 몇몇 유명인사들의 잘못된 판단으로 안정성이 검증된 좋은 약품의 사용을 힘들게 만들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반응형